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생 놀면서 배우는 경제

by 전력인간 2024. 1. 10.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경제에 대한 개념을 알려주고 나아가 경제학을 가르치는 것은 돈, 거래, 소비 결정권을 경험하는 흥미로운 놀이 나아가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경제 주제를 쉽게 접근 가능하고 흥미로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호기심과 이해력에 맞는 창의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저는 초등학생 당시 경제 개념을 배울 기회가 많이 없었습니다. 아래 5가지 방법을 통해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 놀이나 교육인지 같이 알아봅시다.

경제 공부

창작 이야기와 보드 게임

이야기나 게임을 통해 경제 개념을 소개하세요. 돈을 아끼는 것, 자원을 소비하는 것, 또는 결정을 내리는 것과 같은 간단한 경제 선택을 알려주는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면 숲에서 다람쥐가 도토리를 판매하고 구매하는 간단한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것입니다. 또는 시중에 나와 있는 경제 관련 보드게임을 통해구매, 판매, 자원 관리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해서 다른 어린이들과 상호작용하며 즐겁게 경제를 알려줍니다.

 

실생활 경험해 보기

교실 수업을 실생활 경험과 연결해 보세요. 학생들에게 교실 내에서 가게를 운영하거나 교실 안에서 소규모 경제 활동(시장놀이)을 구성하는 등의 활동을 참여하도록 유도해 보세요. 이러한 실전 접근은 구매, 판매, 교환 등을 경험함으로써 경제가 어떻게 순환되는지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개념으로 알려주기

복잡한 경제 개념을 이해하기 쉬운 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세요. 필요성과 욕구의 차이, 공급과 수요 예를 들면 왜 뽀로로 인형 장난감이 인기가 있는지, 그리고 인기가 많은 장난간들은 왜 부족한지에 대해 설명해 주어 부족함에 대한 개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부족함을 느낌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세요. 그리고 집에서 가져온 장난감 공유하거나 공유받아 경험, 간식 예산 짜기와 같은 실제 아이들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사용하여 어려운 경제 개념을 쉽게 설명해 보세요.

 

역할 연기와 시뮬레이션

구매자, 판매자, 생산자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활동을 유도해 보세요. 교실 시장이나 모의 선거와 같은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여 학생들이 의사 결정 과정과 경제적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과목과의 통합과 비판적 사고 유도

수학, 사회, 미술 등 다른 과목과 경제학을 병행해 보세요. 수학 수업에서 예산을 계산하거나 사회 과목에서 역사적인 무역 노선을 연구하거나 무역의 이득에 대한 추정 등의 활동을 통해 다각적인 접근을 촉진합니다.

경제적 선택에 관한 아이들의 수준과 관점에서 열려있는 질문을 하여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고 열려있는 아이들의 답변에 대해 칭찬해 주세요.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에는 공정한 시장원리, 윤리적 결정, 그리고 다양한 경제 행동의 결과에 대한 토론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경제를 설명할 때는 작은 내용에서부터 호기심을 자극하고 경제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쌓게 해주는 동시에 학습이 즐겁고 배운 것이 아이들의 수준에서 공감할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놀이나 수업에 앞서서 경제 관련 단어나 개념을 설명해 주고, 마무리할 때도 그 단어나 개념이 어떻게 아이들이 경험했는지를 정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